types_text3_1

 

   III.6. 감염 치료약

 

 

         Anti-infective Drugs


 

살바르산과 프론토실

 

독일 세균학자 Paul Ehrlich는 비소 화합물들의 항균성질을 연구한 끝에 1909년에 치명적 성병인 매독의 특효약 Salvarsan을 발명하였다. 다른 연구자들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전염성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생리활성 화합물들을 발견하였다. 1932년에 발견된 최초의 설파제(sulfa drug) Prontosil은 전에는 직물 염료로 사용되었으나 화학자들은 이 약제가 만성 폐렴을 주로 일으키는 치명적 연쇄구균 전염을 치료할 수 있는 항균제로 사용될 수 있음을 발견했다. 이 중요한 발명으로 독일 생화학자 Gerhard Domagk는 1939년에 노벨 의학상을 수상했다. Prontosil의 생리활성 항균 성분은 나중에  sulphanilamide인 것으로 규명되었다. 1938년에 발명된 Sulphapyridine을 포함 수많은 다른 항생제들이 이 sulphanilamide로부터 파생되었다. 설파제가 1940년대 유행한 폐렴으로 인한 치사율을 감소시키고 수많은 인명을 구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설파제는 강력한 항생제 페니실린 시대가 도래할 때까지 널리 사용되었다.

Prontosil2

             Gerhard

Do         Domagk

streptococcus

연쇄구균

박테리아

prontosil

Prontosil

pro

flemming

thanks_penicillin_sm

 

Alexander Fleming

 

Penicillium notatum

페니실린

 

1928년에 스코틀랜드 세균학자 Alexander Fleming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곰팡이 Penicillium notatum 으로부터 분리한 생리활성 물질이 박테리아균을 죽일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1943년에 대규모 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 천연물질로부터 페니실린이 제조되었다. 페니실린으로 인해 제2차 세계대전 중 부상한 미군과 영국군 사이에 전염과 외과적 사지 절단이 크게 감소했다. 이 천연 페니실린은 너무나도 비싸고 희귀하여 치료받은 환자들의 소변으로부터 추출되어 재사용되었다. 화학자들은 천연 형태의 페니실린을 화학적 합성을 시도했다. 페니실린의 화학 구조는 영국 X-선 결정 연구자 Dorothy Crowfoot Hodgkin에 의해 1940년대에 밝혀졌다. 1957년부터 몇몇의 제약회사들이 페니실린을 화학적으로 합성하여 상업적으로 제조판매 했다. 이것으로 인해 현대적 항생치료시대가 시작되었다.

지도부딘 (AZT)

1987Zidovudine (AZT)는 인간 면역결여 바이러스 (HIV) 감염 치료제로 미국에서 승인을 받았다. 이 약은 1964년에 처음 합성되었으나 항암 화학치료제로는 효과가 없음이 드러났다. 이후 버려졌으나 1986년에 미국의 한 연구그룹에 의해 레트로바이러스를 죽이는 생리활성이 있음이 발견되었다. AZT와 관련 뉴클레오사이드 약들은 특정한 바이러스 효소들을 목표로 해서 에이즈 바이러스 복제를 막는다. AZT의 경우에서 보듯이 HIV의 약물 저항성이 빠르게 진전되므로 단일 약물 치료법은 더 이상 HIV 감염 치료에 사용되지 않는다.

zidovudine_lg

zidovudin2

 

Zidovudine (AZT) 의

결정과

화학구조식

Home